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발행기관의 요청으로 개인이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중국과 같이 시장 환경의 특성이 강한 국가에 진출하는 기업의 경우 수출경로를 결정하는 것은 불확실한 환경에의 적응은 물론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전략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라 할 수 있다. 2004년 중국은 우리나라 제 1의 수출대상국가로 급부상하면서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한 수출경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크지만 현지까지 이에 대한 분석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지금까지 중국수출경로에 대한 연구는 중국수출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한 서술적인 연구에 머물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수출경로 결정요인으로 대표되는 거래비용요인과 조직역량요인에 새로이 수출마케팅전략요인을 추가하여 한국기업의 對중국 수출경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자산의 특유성, 환경의 가변성, 촉진전략이 한국기업의 중국수출경로의 선택(통합, 준통합, 비통합 경로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비용요인 #조직역량요인 #수출마케팅전략요인 #수출경로 #transaction cost factor #firm-specific factor #international marketing factor #export channel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