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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3 - 1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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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들의 심리적 자본, 직무역량 및 직무성과 간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보고, 성별에 따른 이들 세 변인 간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직무역량이 심리적 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분석 대상은 지방자치단체 2곳(군청소재지)에 소속된 총 336명의 공무원들이며, 이들의 평균 연령은 38.86세(표준편차 8.05)였다. 본 연구 결과, 심리적 자본, 직무역량 및 직무성과는 상호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직무성과의 ‘맥락적 성실성’ 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 요인들과 심리적 자본 및 직무역량의 모든 하위 요인들에서 남자공무원이 여자공무원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세 변인 간의 관계모형에서 직무 역량이 심리적 자본과 직무성관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무원이 지닌 심리적 자본은 직무역량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곧 이들의 직무성과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공무원들의 직무역량 및 직무성과 향상을 위해 심리적 자본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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