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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 - 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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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가치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하는 자기효능감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매우 폭넓은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자기효능감 이론을 전문계 교사의 진로지도 사례에 적용하여 교사의 진로지도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진로지도는 학생들에게 직업 선택의 도움을 주고 그들의 진로를 관리하게 도와주는 일종의 서비스이다.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사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155명의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들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교사의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진로지도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진로지도에 대한 교사의 부담감은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진로지도 효능감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진로지도를 위한 학교의 촉진조건은 진로지도 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달리, 교사의 진로지도 자기효능감은 진로지도 의도에 통계적으로 미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실무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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