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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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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진로 미결정 상황을 벗어나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적합한 ‘최적의 직업’을 선택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로지도체제 구축을 위하여 대학생이 어느 정도, 어떻게 진로를 준비하고 있으며, 어떤 직업의식을 갖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대학생 진로발달 특성과 직업의식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지방 소재 대학 재학생 중 ‘직업과 진로’ 수강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첫째,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특성(학년 및 성별 등)을 반영하여 개발·운영해야 한다. 둘째, 대학생의 발달적 미결정 상태와 지속적·만성적 미결정 상태를 진단하여,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진로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효과적으로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친구·선배 등을 mentor로 활용하거나, 친구나 선배가 활용할 수 있는 진로정보 책자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관련 분야에서 성공한 인물의 사례집을 발간하여 이를 보급하는 등의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학과 교수가 수업 시간에 관련 분야의 진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진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구체적으로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결혼과 함께 직장을 그만두겠다는 여학생의 응답이 비교적 많은 상황에서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여섯째, 주기적으로 대학생의 직업의식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DB화하여 대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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