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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83 - 2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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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산학협동 프로그램 중 인턴십 프로그램의 실시 현황을 알아보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첫째,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둘째, 평가지표를 통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셋째, 산학협동 인턴십 프로그램 유인체제를 탐색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본 연구는 CIPP 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정보를 기술하고 수집하여, 인턴십 프로그램의 개선에 유용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되는 집단을 세 집단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즉 학생용, 교수용, 기업/기관용 평가지를 제작한 후, 예비검사를 통해 수정ㆍ보완한 후 이를 완성하고, 부산울산지방노동청 및 부산시 소재 대학의 협조를 얻어 우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266명, 교수 89명, 기업/기관 116개를 양적평가 하였고, 인턴십 운영체계와 실태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질적평가의 방법 중 하나인 개별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본 연구 결과 인턴십에 참여해 본 사람이나 기업이 인턴십에 참여해보지 않은 사람이나 기업보다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인턴십 참여기간은 단기 인턴십보다는 장기 인턴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턴십 프로그램의 투입과 산출요인을 분석한 결과에서 학생과 교수는 인턴십 프로그램의 목표가 구체적이지 못하고, 목표와 내용이 일치하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다는 측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나, 기업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불만이 없고, 정부차원의 자금지원이 부족한 것에 대해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턴십이 끝난 후 60% 정도만이 평가를 실시하였고, 나머지 40% 정도는 평가없이 인턴십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인턴십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에 대해 학생은 실무적인 일을 배우는 기회를 가진 것이라고 하였으며, 교수는 학생의 취업이나 진로지도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고, 기업은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을 절감한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한편 가장 어려운 점은 학생은 업무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고 업무 보조원으로만 대우받는 것이라고 하였고, 교수는 적절한 기업을 선정하여 학생들을 소개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운 점이라고 하였다. 또한 기업은 인턴십 참여 학생들의 인건비를 충당하는 것이 가장 큰 부담이라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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