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빈 (이화여자대학교) 지형주 (서강대학교) 김상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837 - 864 (28page)
DOI
10.17287/kmr.2018.47.4.8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턴십 제도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인턴십이 선험적으로 기대하는 것과는 달리 사후적으로 의미변화가 나타남을 주장한다. 구체적으로 인턴십의 제도적 의미(ostensible meaning)인 교육에서 현상적 의미(performative meaning)인 고용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인턴십을 경험한 학부 대학생의 의식구조를 추적함으로써 구체화하고자 한다. 인턴십은 교육과 고용의 의미가 혼재되어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제도이다. 다만 인턴십을 경험전의 제도적 의미 및 목적은 고용보다는 교육이 강하나 인턴십을 경험한 이후에는 그 의미가 교육보다는 고용으로 변화해 간다. 본 연구는 10명의 인턴십을 경험한 학부 대학생의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인턴십의 의미가 사후적으로 백지화(nullification)에서 의미 재정의 (re-definition)의 과정을 거쳐서 새로운 의미로 변화해 감을 보여주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맥락적 이해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3326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