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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 - 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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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의 설정 및 구성은 교육과정 체계화의 시작이자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 도덕과 또한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우선적으로 교육목표 설정 및 구성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 있어 교육목표는 교육 방향의 제시와 더불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적 이상을 표현이라는 점에서 그 설정 및 구성에 엄밀화와 정련화가 요구된다. 그러나 이에 앞서 교육목표로 무엇을 설정하고, 그것을 어떤 근거에 의해 설정하는가가 선결요건으로 등장한다. 이 문제가 명료하게 해결되지 못할 경우 교육목표의 적절성 및 타당성은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교과교육으로서 초등 도덕과의 위상에 손상을 입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초등 도덕과의 교육목표 설정을 위한 선결작업으로서 교육목표 추출 및 설정을 위한 근거로 교육목표 자원을 탐색해 봄으로써 효율적이고 타당한 교육목표 설정 및 구성에 이바지하고자 한다.[주제어] 교육목표, 자원, 차기 교육과정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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