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61 - 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 특히, 초등 도덕과 교육 목표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근거로 초등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도덕과 목표 설정에 근거가 될 수 있는 이론들 즉, 도덕사회화와 도덕 발달 그리고 의무 윤리학과 덕 윤리학들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초등 도덕과 교육의 목표와 관련되어 제기되는 몇 가지 쟁점들을 비판적으로 성찰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초등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개선하기 위한 다음의 몇 가지 방안을 제하였다. 첫째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안, 둘째는 상호 대립적 이론들의 조화를 통한 초등 도덕과 목표 제시 방안, 마지막으로 차별화된 학교 급별 목표 제시 방안 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