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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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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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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5 - 2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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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교육에 신경과학이 도입된 배경을 살피고, 신경과학 배후의 철학적 패러다임이 ‘물리주의’와 ‘환원주의’임을 밝히는 동시에 ‘이론적 검역’이 왜 필요한지 논변한다. 또한 신경과학적 사실로부터 규범적 결론을 도출하려는 시도가 지닌 한계 및 문제점을 확인하고, ‘신경 도덕교육’ 이론의 개요와 그 한계를 고찰하며, 신경과학이 도덕교육에 유포시킬 수 있는 ‘신경 무의미’와 ‘개념적 오류’에 대해 진단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본 연구는 결론적으로 신경과학이 도덕교육의 희망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이 지닌 고유하고 풍부한 의미를 가르치는 도덕교육의 본령을 신경과학에게 내어주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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