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7 - 1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인성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배려는 인성교육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배려하는 태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타당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개발 원리, 방법, 절차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초등학교 현장에 맞는 관리순환 모형을 개발하였다. 관리순환 모형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용 배려 증진 프로그램을 타당하고 효율적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적절한 측정도구가 없어 초등학생용 배려 척도를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생용 배려 증진 프로그램 처치를 한 실험집단, 기존에 개발된 배려 증진 집단지도 프로그램 처치를 한 비교집단, 아무 처치도 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개발한 초등학생용 배려 증진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생용 배려 증진 프로그램은 타당하게 구성되었고, 그 효과가 신뢰롭게 검증되었으며, 프로그램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12.0K와 AMOS 7.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