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3 - 1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텃밭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에 사전-사후 비교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위해 어려움을 참고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며 그 일을 남에게 미루지 않는 책임성을 길러주었다. 둘째,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은 구성원이 함께 맡겨진 일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앞으로의 일에 대해 대비하는 방법을 배우며 이를 통해 얻어지는 것들에 대해 강한 성취감을 갖게 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자신이 이룬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및 자기에 대한 가치를 존중할 줄 아는 자기 우월성에 긍정적 효과를 주었다. 넷째,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은 자신이 계획하고 기대한 바와 결과가 다르더라도 이를 빠르게 인정하고 다음을 준비하는 안정감을 갖게 하는 효과를 갖추게 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함께하는 협동심을 길러주고 주변을 돌아보는 태도와 자신의 것을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대해 인식하는 폭넓은 인성을 갖추게 하여 점차 사회적 사교성에 영향을 줌으로 교우관계가 눈에 띄게 개선되는 현상을 보였다. 여섯째,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타인과 여러 상황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 배려심과 자신의 행동에 스스로 반성하는 태도를 갖추게 하는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학교 텃밭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