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학생 인성 검사를 활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인지, 정의, 행동영역으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은 총 15회기로 구성되어 한 학기동안 필수 교양교과로 운영되었으며, 매 회기는 2시간으로 구성되었고 강의와 활동(학습자 간 토의토론, 발표)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217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하였으며, 대학생 인성검사를 활용하여 인지(도덕적 자기인식, 도덕적 가치를 앎, 도덕적 추론, 반성적 의사결정, 장단점, 인생목표), 정의(양심, 자기존중, 감정이입, 선을 사랑, 자아통제) 그리고 행동(역량, 습관) 영역의 사전‧사후를 측정 및 비교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대학생의 인지영역의 하위영역에서 도덕적 자기인식, 도덕적 가치, 도덕적 추론 그리고 인생목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의영역의 하위영역에서 양심, 자기존중, 자아통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영역에서는 역량과 습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목적 및 체계, 내용 및 운영 그리고 결과 및 효과 부분에서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인지, 정의, 행동영역의 인성지수 향상에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