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진 (동명대학교) 정수정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임홍남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23 - 9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인성이 핵심역량으로 대두되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인성교육이 실시되고 있지만 그 의미가 모호하다. 이에 수업의 주체자이자 창의?인성을 발현할 주체인 대학생들이 창의?인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미래 교육방향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은유분석을 활용한 개방형 설문조사이며, 연구대상은 대학생 198명이다. 본 연구 결과 대학생들은 창의?인성에 대해 무궁무진한 것, 환경과 노력에 의해 변하는 것, 삶의 토대가 되는 것, 가능성이 발현되도록 하는 것, 삶에서 필수적인 것, 인식이 전환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미래사회가 창의?인성과 관련한 역량을 더욱 중요하게 요청하고 있는 시점에서 그 주체인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의?인성의 의미를 되짚어보며 창의?인성 교육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방향 등을 모색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