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홍남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윤정진 (동명대학교) 전란영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081 - 3,0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삶과 교육에서의 앎의 의미를 통해 본 창의・인성교육의 방향 탐색* 임 홍 남**ㆍ윤 정 진***ㆍ전 란 영**** 요약: 본 연구는 삶과 교육에서 제시하고 있는 앎의 의미를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창의・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흔히 앎은 지식과 동의어로 사용되는데, 지식의 특성은 고정적인 반면 알아가는 과정은 늘 변화에 놓여 있어 유동적이고, 변화 가능한 특성을 지닌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한국의 창의・인성 교육이 기존의 교육적 지식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안적 관점으로 삶에서의 앎의 의미로 다시 본 창의・인성 교육의 방향을 제안해보았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살아가며 스스로 깨우치는 교육, 각기 다른 삶에 따라 다르게 발현되는 교육, 삶에서의 앎을 기저에 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창의・인성교육의 본질을 되짚어보며, 미래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핵심어: 창의・인성교육, 앎의 의미, 삶, 지식, 교육 방향 □ 접수일: 2021년 2월 9일, 수정일: 2021년 4월 26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8일* 본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S1A5C2A04082033). ** 주저자,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전임연구원(First Author, Researcher, Tongmyong Univ., Email: abcd1841@hanmail.net) *** 공동저자, 동명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Co-author, Professor, Tongmyong Univ., Email: angela5210@naver.com) **** 교신저자,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Corresponding Author, Researcher, Busan Women and Family Development Institute, Email: ryjeon5555@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