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택환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5 - 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성교육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것이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과 인성교육의 선행연구를 개관하였고 연구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간의 인식차이를 보였고 개인의 특성에 맞는 통합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 간의인식차이를 극복하는데 대안이 될 수 있고,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은 통합교육의대안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들의 편견을 극복하는 수단이 될 수 있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토의와 같은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은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대안이 될 수있다. 제언으로는 첫째, 통합교육을 위한 인성 프로그램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매체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