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태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앞으로의 창의성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LDA 기반 토픽 분석을 활용하여 국내외 창의성 교육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RISS와 ERIC을 활용하여 1970년부터 2019년까지 창의성 교육 연구를 수합한 결과, 국내논문 6,343편, 국외논문 19,759편으로 총 26,102편의 논문이 최종 분석대상에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국내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인성’이 국외 연구는 foreign_countries’, ‘teaching_methods’가 높은 빈도를 보였다. 토픽 분석 결과, 국내 연구는 9개의 토픽이 국외 연구는 14개의 토픽이 추출되었다. 국내 연구에서 ‘창의인성 연구’, ‘학교교육 안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과 국외 연구에서 ‘창의성 연구방법’,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창의성 교육’, ‘언어교육에서의 창의성 교육’, ‘교육정책과 교육의 변화’, ‘상담에서의 창의적 접근’이 차별화된 주제였다. 본 연구는 이후 창의성 연구의 동향을 조망하고 연구방향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