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후, 학습에 따른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M중학교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초부터 2014년 7월 중순까지 14주간 연구를 수행하였고, 혼합 연구방법으로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을 고려하였고, 인성 교육을 위해서는 수업 과정 측면에서 협동학습, 토론 및 발표, 다양한 평가를 고려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살펴보면, 수학적 창의성, 인성에 대한 사전·사후 질문지 40문항을 대응 표본 t-테스트를 통해서 양적 분석을 하였으며,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과 관련된 학생들의 활동지 자료와 동료 평가 자료와 수업 후 느낀 점 등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생들은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수학적 창의성 요소와 관련된 흥미와 호기심, 유용성 인식, 독창성, 유추에 유의미한 인식 변화를 보였고, 협동학습, 토론 및 발표, 협동학습을 통해서 인성 요소와 관련된 수업 참여, 협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다양한 창의⋅인성 교수학습 방법은 학교 현장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