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정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15 - 3,12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인성교육의 관점에서 일본의 유치원교육요령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탐색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본 유치원교육요령과 해설서, 관련문헌을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 유치원교육요령은 유아기에 살아가는 힘의 기초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창의・인성교육의 방향성과 부합되고 있다. 둘째, 일본 유치원교육요령은 유치원을 다양한 연령의 또래를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는 창의・인성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의 마련과 일치한다. 셋째, ‘환경을 통한 교육’을 강조하는 것에서 창의・인성교육을 발현할 수 있는 교육의 기초 마련과 충분히 연관이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창의・인성교육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는 다음과 같다. 앞으로의 유아교육은 유아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에 중점을 두고, 또래집단을 강조한 교육과정을 실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유아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환경의 확장이 필요하다. 앞으로 창의・인성교육의 바탕 마련과 함께 실제로 어떠한 교육운영이 이루어질 것인지를 비교・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