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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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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박홍석 (성신여자대학교) 김선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35 - 158 (24page)
DOI
10.18338/kojmee.2018..6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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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교양교육대학 소속 교수 2인과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자문을 위한 인성교육 관련 전공 교수 및 조교들로 구성된 연구진이 S여대의 정체성을 담되, 인성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가치구분인 개인가치, 대인가치, 사회가치를 접촉과 비움, 채움, 나눔 4개의 기준으로 나누어, 각각을 인성교육진흥법에 기반한 인성 8대 덕목의 활동으로 구성한 1박 2일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울 소재 S여대 1학년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17명씩으로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금요일 오후부터 토요일 오전까지 1박 2일에 걸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것으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달리, 프로그램에 의해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의 유의한 감소와 주관적 안녕감의 유의한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면의 또래들과 함께 공동생활을 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이 막연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불안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었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참여자의 향상된 사회적 자기개념의 확신이나 긍정적 안목은 관계에서의 유능감이나 안정감을 갖게 하고, 그로 인해 궁극적으로는 주관적 안녕감까지 느끼게 하는 데 기여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S여대 인성 캠프 프로그램
Ⅲ. 방법
Ⅳ.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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