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7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텃밭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적 목적에 합당한 다양한 내용의 교과 통합 텃밭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텃밭교육 수행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였고, 텃밭교육에 사용될 식물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선택하였다. 또한 텃밭교육을 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였고, 텃밭교육을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텃밭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교육 효과 탐색은 텃밭교육 프로그램의 수행 중에 작성한 학생의 일지와 교사의 일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인지하는 식물 이름의 수가 증가하였으며, 식습관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생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학교 폭력이 줄어들고, 교우관계가 개선되었다. 셋째,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형성되었고, 학부모들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