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5 - 31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 정의, 실천 측면을 함께 고려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행해 인성교육이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교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탐색적으로 규명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개입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문제분석 및 프로젝트 기획, 정보수집 및 통합설계, 초기개발 및 파일럿 테스트, 평가 및 수정개발 등의 단계를 따라 2015년 3월~2016년 12월까지 연구가 수행되었다. 전문가 간담회, 문헌검토 등을 통해 자기이해와 수용, 타인이해와 수용을 주요 목표로 한 인성교육 과정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초․중․고등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평가를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인성교육 효과에 대해 파악한 결과, 교육 참가자들은 본 교육을 통해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더 잘 표현하게 됨,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만들 수 있게 됨, 가족 등 타인을 이해하고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게 됨, 학교가 더 편해지고 애착을 가지게 되었음을 이야기하였다. 교사들 역시 학생들의 변화에 대해 유사한 보고를 하였는데 학생들이 밝아지고 자존감, 자기조절능력이 향상됨, 친구 관계가 돈독해지고 무단결석 및 지각 감소,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면의 변화로부터 시작해 관계나 학교적응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인성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가지는 의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