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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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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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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학교부적응 청소년들로 실험, 통제집단에 각 8명씩 무선배치 하였다. 실험집단은 2014년 9월 17일부터 2014년 12월 4일까지 주 1회 60분씩 사전ㆍ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0회기 긍정심리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연구 도구는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척도이며,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집단(실험집단, 통제집단)과 검사시기(사전ㆍ사후ㆍ추후검사)에 따른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난 경우에 단순 주 효과를 검증하고 집단과 검사시기 별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Scheffe 다중비교를 실시하였다. 그림투사검사로 KSD를 사전ㆍ사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자아탄력성척도 하위영역인 외적보호와 학교생활적응척도 하위영역인 학교규칙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추후검사에서도 그 효과가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SD는 전체적으로 온화하고 우호적인 분위기로 자기상, 교우상 모두 상호작용과 협동성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긍정심리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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