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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갈선아 (오산대학교 실용사회복지과 겸임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21 - 344 (24page)
DOI
10.33770/JEBD.36.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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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 중학교에서 각 담임선생님으로부터 학교부적응 학생으로 의뢰된 재학생 16명에게 학교생활적응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8명씩 무선배치 하였다. 2019년 3월 25일부터 5월 20일까지 프로그램을 적용, 실시하였고 총 8회기로 주 1회기씩, 90분간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 척도와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사후 검사의 차이를 비교하여 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SPSS/WIN(version 18.0)을 이용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탄력성 향상에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회기별 진행과정에 따라 친밀성과 활력성이 증가되어 긍정적인 대인관계의 변화를 나타내었고, 활동 과정 안에서 규칙을 잘 지키고 적응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긍정적 변화로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에게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적이며,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는 청소년에게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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