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9 - 3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에 대한 희망증진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부산에 있는 H여자 중학교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 중 학업스트레스가 상위 30%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참가자 20명 중 10명은 실험집단으로, 10명은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치되었다.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9회기, 회기 당 60분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희망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아탄력성 점수가 통제집단보다 향상되었다. 둘째, 희망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교적응점수가 통재집단보다 향상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희망증진 프로그램이 실험집단 참가자들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