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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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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7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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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키고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시키는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실험 집단의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한번, 한 회기에 50분씩 10주간(2004. 4. 30 ~ 2014. 7. 17) 실시되었다. 통제집단의 참가자들은 대구의 S초등학교의 기본 교과 과정은 그대로 계속하였다. 사전검사(2014. 3. 20), 사후검사(2004. 7. 17), 추후검사(2014. 9. 25)가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최종적으로 29명(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5명)의 자료를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분석하였다. 자료는 두 집단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되었고, 사후검사와 추후검사의 점수를 공변량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그 효과는 추후검사에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통제집단은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학습된 무기력에 어떠한 변화도 보요주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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