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미 (아바예술심리치료교육연구소 치료사)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 - 15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소집단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의 B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2, 3학년 2명으로 주 1회, 매 회기 당 소요시간 80분으로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소집단 미술치료가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회기별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학교생활 적응 척도와 KSD 그림검사를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기별 진행 과정에서 소집단 미술치료가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 적응 척도 결과 소집단 미술치료는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있어서 효과적이었다. 셋째, 소집단 미술치료는 KSD 그림검사 상에서 학교 부적응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결론적으로 학교 부적응 아동에게 소집단 미술치료는 다수집단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효과적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