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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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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18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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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적응수준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A시의 B중학교 재학 중인 1학년으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에서 관심군에 해당하는 학생 중 학교부적응행동이 있는 학생 12명이다. 본 연구는 B중학교에 있는 도서관에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주 2회, 매 회기 당 9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학교적응수준검사, 문제해결능력척도, PPAT 그림검사를 프로그램을 실시 전과 후에 실시하여 척도의 점수 차이와 회기별 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적응수준검사 상에서 효과적이었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척도와 PPAT 그림검사 상에서 효과적이었다. 셋째,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과정에서 나타난 언어적 표현, 행동의 변화 등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적응수준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적응수준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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