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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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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7 - 5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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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자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C시에 소재한 H대학 1∼4학년 학생 중 교양강좌로 미술치료를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60명에게 프로그램을 안내하였으며 이들 중 해결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가 동의하여 동의서를 제출한 1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8명과 통제집단 8명으로 무선배치를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9월부터 10월까지 주 1회, 회기 당 70분씩, 총 8회기의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CDMSES-SF(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Short Form)과 문제해결능력 검사 PSI(Problem Solving Inventory)를 사용하여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비모수통계방법 맨 휘트니 U 검증(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고, 사전-사후검증을 위하여 비모수통계방법 Wilcoxon의 부호 순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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