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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연순 (마음그림심리상담센터 상담사) 황은일 (아진심리상담센터 센터장)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97 - 2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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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를 활용한 긍정심리교육이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예방적 개입으로서 그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지방소재 A대학의 긍정심리학 강의 수강생을 실험집단(16명), 타 전공 수강생을 통제집단(16명)으로 구성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한 연구도구는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인 긍정심리학 강의 수강생들에게 2022년 9월 26일부터 12월5일까지대학강의 시간을 통해 집단미술치료를 활용한 긍정심리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를 제외하고 10회기를 주 1회 3시간씩 실시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도를 비교하기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집단미술치료를 활용한 긍정심리교육을 수강한대학생들은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능력에서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한 상승을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는 집단미술치료를 활용한 긍정심리교육이 예방적 개입으로서 활용될 수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대학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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