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69 - 6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있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24명으로,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주2회로 회기당 8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병행한 혼합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양적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t-test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효과 분석을 위하여 검사시기와 집단에 따른 차이는 반복측정변량분석을 하였다. 질적 분석은 실험집단의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경험의 의미와 구조를 이해하고자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안한 개방적 코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양적분석 결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그 효과가 지속되었다. 질적 분석 결과 집단원은 집단 공동체 안에서 미술활동을 하며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작품을 통하여 자신에 대해 알아차리게 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수용하게 되고 긍정적인 자아형성과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 되었다. 또한 집단원간의 지지를 통해 긍정적 대인관계 및 환경에 주어진 상황에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