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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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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수진 (대전희망쉼터 심리상담사)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1 - 7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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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A시의 B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 중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한국 적응에 어려움 있는 학생으로, 자아개념 검사 전체척도가 44T 이하로 낮은 평균 점수를 보이는 아동 8명이다. 본 연구는 주 1∼2회, 40분씩, 총 15회기의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자아개념검사를 실시하고,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의 변화를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을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회기 진행의 전 과정을 녹음하고 회기별 변화를 보조관찰자와 함께 기록하여, 미술치료 전문가 2명의 평정자가 신뢰도 100%에 달하는 내용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 회기별 행동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임상적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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