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상담학과)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부모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시설 적응행동 변화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 9세 남자 아동 1명이다. 연구대상에게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주 1회, 회기당 50분, 총 24회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연구방법은 행동관찰법에 의해 미술치료 회기별 언어?행동변화를 질적분석 하였다. 활동중심 미술치료에 따른 시설 적응행동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CBCL을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T점수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매 주 시설 부적응행동 체크리스트를 어머니와 시설 생활지도 교사에게 실시하여 회기별 총점의 변화와 하위영역의 사전과 사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회기별 언어?행동변화에서 초기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모습에서 후기로 갈수록 집중시간이 길어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척도에 의한 변화에서는 총 문제행동수준과 외현화 문제행동 수준이 준임상수준으로 감소하였으며, 내재화 문제행동은 정상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시설 부적응행동 체크리스트 에서도 각 영역의 부적응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활동중심 미술치료가 한부모 다문화가정 아동의 시설적응에 효과적인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