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미 (중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유경미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양육시설 아동 대상 미술치료 프로그램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위논문 51편과 학술논문 22편, 총 73편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기준은 연구대상의 진단 및 평가 도구, 연구방법, 미술치료 프로그램 운영, 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으로 나누었다. 연구 결과, 진단 및 평가도구로는 투사 검사 측정도구보다 객관적 검사 측정도구가 많이 사용되었고, 연구방법에서 연구설계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가 많았으며, 통계처리 방법은 t 검정을 많이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양적·질적 분석방법이 많았다. 연구의 참여 아동은 문제행동과 관련된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많았으며,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의 수가 많았고, 참여 아동의 연령은 8~13세, 학년은 초4~6학년, 아동 수는 6~10명이 가장 많았다. 기술된 입소사유는 부모이혼이 가장 많았으며,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총 회기수는 13~17회기, 회기별 중재시간은 40~60분, 주당 시행 횟수는 1회, 활동단계는 3단계, 중재환경은 기술하지 않은 연구가 많았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치료목표는 자아존중감 향상이 많았고, 활동방법으로는 점토(소조)활동을 많이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의미와 아동양육시설 아동 대상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