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3 - 8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실치료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내외 통제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H시 소재 K초등학교 교사의 추천에 의하여 의뢰된 4~6학년 아동 중 본인의 참여의사와 부모의 동의를 얻은 아동으로 총 10명을 선정하였으며,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주 1회 60~90분씩 총 16회기의 현실치료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를 시행하였다.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로는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DHQ-C), 내외통제성 척도(IECS), 자기효능감 척도(SES)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결과에 대한 양적 및 질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치료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는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현실치료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는 아동의 내외통제성에 대하여 유의한 개선을 보였다. 셋째, 현실치료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향후 심도 깊은 접근을 하기 위하여 아동과 그의 가족 구성원이 함께 참여 가능한 개입을 병행하는 등의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