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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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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숙 (대구강북고용복지+센터 심리안정상담실 상담실장)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3 - 155 (23page)
DOI
10.34167/cliart.11.2.202108.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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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대경험아동에게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불안 감소 및 자기효능감 향상과 행동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11세 아동 1명이다. 연구대상에게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주 2회, 50분, 사전 사후검사를 제외한 총 15회기 진행하였다. 활동중심 미술치료의 실시에 따른 불안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행동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프로그램 진행을 회기별 기록하여 기술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 미술치료가 학대경험아동의 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었으며 둘째, 활동중심 미술치료가 학대경험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회기별 행동변화에서는 눈 마주침, 물건을 챙기고 정리 정돈, 자발적인 활동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활동중심 미술치료는 학대경험아동의 불안 감소 및 자기효능감 향상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임상현장에서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기초자료 제공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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