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자 (광운대 일반대학원) 박경애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초등학교 1학년 남아의 학교부적응 문제 행동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 사례연구이다. 연구 절차는 주 1회 40분씩 총 16회기 진행하였으며,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TRF)과 집-나무-사람(House-Tree-Person: HTP) 그림검사를 프로그램 사전・사후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회기별 아동의 언어적 표현과 행동의 변화를 관찰・기록하였고, TRF의 사전・사후 T점수 변화를 제시하였으며, HTP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그림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대상에게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 회기별 변화에서 연구대상의 문제행동에 대한 언어・행동변화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척도에서의 변화도 TRF의 T점수가 사전에 임상범위에서 사후 정상범위로 하락하였으며, HTP의 변화에서는 연구대상의 정서에 긍정적 요소가 관찰되어 정서가 안정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활동중심 미술치료가 연구대상의 문제행동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아울러 활동중심 미술치료는 연구대상으로 하여금 성취감과 자신감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었기에, 임상현장에서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