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5개월 된 유치원 부적응 유아에게 활동중심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문제행동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절차는 A센터에서 주 2회 50분씩 총 16회기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회기별 행동변화를 평정자간 신뢰도 100%에 해당하는 내용과 어머니 면담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유치원 부적응 유아의 회기별 문제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화된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문제행동 개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활동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는 매체를 만지며 작업을 하며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여 심리적 안정을 주어 부적응 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꾸어 준다. 셋째, 활동중심 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인은 활동하는 자체가 심리적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유아는 활동중심 미술치료 작업과정에서 작품의 완성을 통하여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활동중심 미술치료는 미술매체와 미술활동 경험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출시켜 유아의 잠재적 긴장이나 불안을 완화하여 정서적인 안정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개선하고 지속성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활동중심 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적인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문제행동을 개선시키고,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