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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소현 (평택대학교) 김진희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1 - 118 (28page)
DOI
10.32451/KJOAPS.2021.17.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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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6년부터 2020년 12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학위 논문 29편과 학술지 논문 24편, 총 53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에 따라 발행연도, 연구참여자, 연구내용, 연구방법별로 분류하였으며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피해 아동 미술치료 연구는 1996년 학술지 논문 1편을 시작으로 2004년까지는 1∼2편으로 적었지만, 2005년부터 2020년 12월까지 발표된 논문은 석사학위논문 25편, 박사학위논문 1편, 학술지 논문 19편으로 연구가 꾸준히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구참여자의 연령은 초등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연구참여자수는 1명인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대유형으로는 방임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K-CBCL, 자기효능감 척도, 그림검사는 HTP, KFD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주 사용 미술매체는 종이?바탕매체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단일사례연구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주당 시행횟수는 주 1회를 적용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주 2회, 주 1∼2회, 주 3회 순으로 나타났다. 회기당 시행시간은 60∼89분을 적용한 연구의 비율이 높았으며, 40∼59분, 90~120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학대피해 아동의 미술치료프로그램 효과를 연구참여자와 연구내용, 연구방법별로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학대피해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운영과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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