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순 (부천 동화나라 어린이집) 윤효운 (대구사이버대학교) 한지은 (건국대학교 이주사회 통합연구소) 고보영 (다이룸 심리발달)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87 - 3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인간중심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감소될 수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B시의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1명과 통제집단 11명을 희망에 따라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인간 중심미술치료 프로그램을 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상반기까지 주 1회 사전⋅사후⋅추후 검사를 제외한 총 12회기로 회기 당 90분 동안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직무스트레스 척도이며, 수집된 연구자료 분석은 SPSS 2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과 검사시기에 따른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으로 검증하였다.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난 경우에 단순 주 효과를 검증하고 집단과 검사시기별 효과를 다중비교 처리하였다. 빗속의 사람(PITR) 검사로 사전⋅사후⋅추후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직무스트레스 척도 하위변인 중 원장 및 교사, 학부모, 업무와 행정적 지원이 실험그룹에서 유의미하게 감소했고, 직무스트레스 전체도 유의미하게 감소했으며 추후검사도 효과성이 유지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인간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능력 상승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