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러티브탐구 방법으로 방과 후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경험을 통하여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참여자는 방과 후 교사를 하면서 느끼는 불안정한 생활의 직무스트레스를 호소하는 6명의 참여자 중 연구 참여에 동의 한 3명의 교사들이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격주로 매 회기 1시간 씩 총 5회기 진행되었고, 매 회기 후 15분 정도 개별 인터뷰를 하였다. 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모든 대화 내용과 미술작품, 관찰기록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의 삶을 함께 이야기하고 그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참여자의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경험이야기는 ‘그래도 주어진 역할에 책임을 다하다’, ‘불안과 긴장에서 자유하다’, ‘행복의 시간을 알아차리다’의 3가지로 분석되어 생성되었다. 이러한 경험이야기를 토대로 그 경험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 할 수 있었고 방과 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부심과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