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향 (대구사이버대학교) 김혜린 (아트스토리) 손혜주 (심리클리닉 나)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은 A시에 거주하는 9세, 초등학교 남학생으로 미술치료는 2019년 9월 10일부터 2019년 11월 12일까지 주 2회, 50분씩 총 20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 척도를 사용하였고 그림검사는 K-HTP검사, KFD검사를 사전과 사후로 실시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의 변화과정을 회기와 단계로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변화를 주었으며, 사후 K-HTP검사에서 웃는 모습, 상호작용, 정서적 안정감이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자기표현에 긍정적 변화를 주었으며, 사후 KFD검사에서 친밀성, 독립성, 자기주도성이 나타났다. 셋째, 회기와 단계별 내용 분석에서도 자신을 가치 있고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으며, 자신의 가치와 판단에 대한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볼 때,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가정생활과 또래관계 적응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