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3 - 5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푸드아트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2018년 3월부터 2019년 1월에 걸쳐 푸드아트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연구, 대상자 구상, 대상자 선정, 관찰자 훈련, 사전검사, 푸드아트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실시 및 적용, 사후검사, 자료처리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G도시에 위치한 중학교 2학년 ‘대안교실’에 참가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 16명을 무선 표집으로 배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8명씩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회기 당 50분간 주 1회, 총 11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적 안정감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4.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사전, 사후의 변화를 비교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푸드아트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