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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은 (태평중학교)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5 - 62 (28page)
DOI
10.31863/JSE.2018.08.3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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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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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인지행동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신장질환에 의한 장기 치료로 반복되는 학교 결석과 또래관계의 어려움으로 학교부적응을 보이는 중학교 2학년인 남학생이다. 연구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인지행동 탐색과 교정을 위하여 12회기로 구성한 프로그램을 2개월간에 걸쳐 일대 일로 실시하였고 사후유지 관찰을 위해, 6주 후 재검사를 통하여 결과를 살펴보았다. 참여 학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로 자아존중감 검사와 상태-특성불안척도 검사, 청소년 행동척도(CBCL)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심리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KHTP, KSD의 그림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사전·사후 변화를 평가하였다. 질문지를 통한 분석의 신뢰성에 대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인지행동미술치료 활동 및 녹음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부적응을 보인 연구 대상자는 인지행동 미술치료 중재 이후 낮은 자아존중감과 불안에 변화가 나타났다. 프로그램 종료 6주 후 유지 검사를 했을 때에도 긍정적으로 변화된 모습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인지행동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중학생의 사고와 행동을 재인지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불안을 감소시켜 교우들과의 원만한 관계성을 이루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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