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63 - 4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정서지능 및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학교부적응 아동으로 K시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아이며, 2016년 3월부터 11월까지 50분씩 주 1회, 총 25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문용린(1999)이 표준화한 초등학교 저학년용 정서지능 검사와 박인숙(2008)이 Network of Relationships Inventory(NRI)를 번안한 또래관계 검사를 사전․사후․추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투사검사로는 동적학교생활화(KSD)를 사전․사후․추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 검사의 하위영역 점수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둘째, 또래관계 검사의 하위영역 점수가 전체적으로 상승하였고, 동적학교생활화(KSD) 그림검사에서는 사전검사에서 인물 표현을 거부하였는데 사후검사에서는 친구와의 놀이상황을 표현하고 있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조금씩 향상되며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