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25 - 140 (16page)
DOI
https://doi.org/10.18253/kart.2017.17.1.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 치료를 실시하여 정서 조절 능력 및 또래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한 부모 가정 아동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5년 10월 8일부터 12월 8일까지, 주 2회, 60분씩 총 16회기를 진행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Shields와 Cicchetti(1997) 정서 조절 능력 척도(The Emotional Regulation Checklist : ERC)를 유아를 대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수정·보완한 여은진(2009)의 유아 정서 조절 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Caldarella과 Merrell(1997)의 아동·청소년의 사회 기술 척도(Social Skills Scale)문항 중에서 또래 관계 척도만을 사전·사후 실시하였으며, 동적 학교 생활화 그림(KSD)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또래 관계를 비교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적 정서 조절 능력, 부적 정서 조절 능력의 긍정적 변화로 정서 조절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또래 관계 영역에서 주도성, 협동· 공감에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동적학교생활화그림(KSD)검사의 질적 효과면에서 또래관계에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