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정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공감과 아동의 정서표현성, 또래관계 질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정서표현성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시,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309명(남:164, 여:145)을 대상으로 부모의공감과 아동의 또래관계 질, 정서표현성 변인을 측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외생변인으로서 부모의공감, 내생변인으로서 아동의 정서표현성과 또래관계 질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모의 정서적 공감과 아동의 정서표현성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모든 측정 변인과아동의 긍정적인 또래관계 질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아동이 지각한 모 공감은 또래관계의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표현성을 통해서만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완전매개 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부 공감에서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아동의 정서표현성은 매개적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학교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서표현성, 또래관계 질, 그리고 부모공감능력증진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부모교육상담 시 부모의 공감능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