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장만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A시의 B초등학교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다문화 아동 16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임의 배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검사와 사회성 검사와 동적학교생활화(KSD)를 사전 사후로 검사해 비교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평균 및 표준편차,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으며, 동적학교생활화(KSD) 변화에서도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인물상의 행위, 양식, 역동성, 인물상의 특징, 사용된 상징에서 변화를 보였다. 학교생활의 부정적인 부분들로 해석되었던 표현은 감소하고 학교생활에서의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사회성이 높아졌음을 나타내는 표현이 증가한 것으로 변화가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