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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0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6 - 195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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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관계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통일교육에 있어서 안보와 평화는 중요한 이슈이다. 이때 두 내용은 잘 수렴되어 평화적인 방법을 구축하여야 한다. 일단 안보가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는 논리는 잘못되는 경우 극단적인 안보논리를 형성한다. 그러한 문제를 잘 고려하여야 하며, 평화가 안보를 구축할 수 있다는 논리 역시 잘못되는 경우 안보 불감증을 유발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요청된다. 이에 본 논문은 실질적인 안보와 평화의 접점을 찾아 ‘현실적 합리성’에 기초한 통일교육을 시도하고자 한다. 그러한 방향은 평화적 내용을 통일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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