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5 - 40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든 인간은 과거의 크고 작은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그리고 그와 유사한 사건에 직면하여 일종의 트라우마를 겪게 된다. 트라우마는 일종의 상처인데 이는 과거의 특정한 경험에서 발생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트라우마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내부를 보호하는 정신적 체계의 보호막에 파열구가 발생하고 그곳을 통해 외부의 자극이 걷잡을 수 없이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말한다. 트라우마는 어릴 적 충격적 사태나 사건에 대한 경험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으며 조기에 치유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반복 재생산되기 때문이다. 학생들 또한 예외가 아니다. 크고 작은 트라우마를 겪으며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트라우마 치유를 통한 회복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트라우마를 도덕 교육적 관점에 입각하여 치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시론적 차원에서 모색을 시도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