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11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도덕과 예술의 창의적 융합, 특히 푸코의 존재미학과 헤테로토피아를 주목적으로 한다. 푸코의 존재미학에서 도덕과 예술의 창의적 융합에 대한 연계성을 찾아볼 것이다. 그의 존재미학의 핵심은 미적 윤리학으로서 예술을 통해 자신을 형성할 수 있는 주체의 윤리적 구성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예술적 인간을 위한 미학적 윤리를 말한다. 여기서 ‘자신’은 자신을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만드는 예술적 주체이다. 본 논문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과 예술, 그리고 고대 동양의 도덕과 예술을 다룬다. 끝으로, 종합예술의 꽃으로 불리는 오페라를 푸코의 이질적 공간에 적용할 것이다. 또한 오페라 <직지(直指)>에 주목하여, 한국 오페라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다. 따라서, 도덕과 예술의 창의적 융합에서 중요한 문제는 창의적 학습을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학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데서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